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경력
- 소프티어
- @P0
- 이분탐색
- compose
- 처우산정
- softeer
- boj #19237 #어른 상어
- 백트래킹
- 처우협의
- 기술면접
- incr
- 퇴사통보
- upper_bound
- 6987
- BFS
- 13908
- 물채우기
- Kafka
- Docker
- BOJ
- msSQL
- 매개변수탐색
- 연결요소
- 파라메트릭
- 성적평가
- 백준
- dfs
- OFFSET
- 오퍼레터
Archives
- Today
- Total
기술 블로그
18808번 스티커 붙이기 본문
728x90
반응형
https://www.acmicpc.net/problem/18808
삼성 sw 역량테스트, 코테, 코딩, 복습, 필수, 추천, BaaaaaaaaaaarkingDog, 코팅테스트, 모의고사, 브루트포스, 시뮬레이션, 구현, boj, 백준
바킹독님의 코딩 테스트 대비 모의고사 1번 문제이다.
바킹독님의 정답 코드 - https://blog.encrypted.gg/938?category=730176
주석에 설명을 적었다.
0. 제일 첫 스티커는 무조건 원래 모양 그대로 (0, 0)칸이다.
1. 처음에 문제 이해를 못하고, 순서를 고려하지 않은 채 백트래킹 형식으로 구현했었다.
2. 1번을 고친 후 첫 제출에서 틀렸다.
알고보니 회전을 한 후 모든 좌표(0,0 ~ R-1,C-1)를 탐색하고 불가능하면 다른 회전을 해야하는데,
(0, 0)에서 출발해서 해당 좌표에 대해서 회전 4번을 모두 탐색하는 형식으로 구현하였고, 붙일 수 있다면 넘어갔었다.
하지만 문제의 의도는 모든 좌표에 대해서 탐색한 후에 적절한 붙일 수 있는 위치가 없다면, 그때, 90도 회전을 해야했다.
3. rt for문을 맨 바깥으로 빼고, 제출하니 정답.
아래는 틀린 코드(여기에서 rt for문을 맨 바깥으로 빼면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for (int i = 0; i < R && go; i++) { for (int j = 0; j < C && go; j++) { for (int rt = 0; rt < 4 && go; rt++) { if (chk(n, i, j)) { draw(n, i, j, n + 1); go = false; backtracking(n + 1); draw(n, i, j, 0); } rotate(n); } } } | cs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 #include<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R, C, K, M[102][12][12], temp[42][42]; pair<int, int> p[102]; int Map[42][42]; /* R, C, K 입력으로 주어지는 변수들(행, 열, 스티커 개수) M[a][b][c] = a번 째 스티커에 대한 정보. b = 행, c = 열 temp[a][b] = 스티커를 회전(rotate)할 때 활용하는 임시 행렬 p[a] = a번 째 스티커에 대한 정보(행과 열에 대한 정보 즉, 길이) Map[a][b] = 노트북(붙여진 스티커들을 알 수 있음) */ //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지 검사 bool chk(int n, int a, int b) { // 범위를 벗어나면 당연히 false if (a + p[n].first > R || b + p[n].second > C) { return false; } // r = i - a, c = j - b 라고 해도 된다. for (int i = a, r = 0; i < a + p[n].first; i++, r++) { for (int j = b, c = 0; j < b + p[n].second; j++, c++) { // Map[i][j]가 1 이상인 것은 이미 스티커가 붙여져 있다는 뜻(스티커는 1 ~ K) // 스티커가 붙여져 있거나 붙이려고 하는 스티커의 위치에서 1이라면 if (Map[i][j] >= 1 && M[n][r][c] == 1) { return false; } } } return true; } // 스티커 붙이기 or 떼기 void draw(int n, int a, int b, int Put) { // r = i - a, c = j - b 라고 해도 된다. // 현재 n번 째 스티커에 대한 정보(p[n])를 활용하여 // 노트북에 스티커를 붙이거나(Put = 1 ~ K) 뗀다(Put = 0) for (int i = a, r = 0; i < a + p[n].first; i++, r++) { for (int j = b, c = 0; j < b + p[n].second; j++, c++) { // p[n] 활용 if (M[n][r][c] == 1) { Map[i][j] = Put; } } } } // 스티커가 붙은 칸의 수 int calc() { int ret = 0;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 1 이상일 때 if (Map[i][j]) { ++ret; } } } return ret; } // 시계 방향 90도 회전 void rotate(int n) { // 0으로 초기화 memset(temp, 0, sizeof(temp)); for (int j = 0; j < p[n].second; j++) { for (int i = p[n].first - 1; i >= 0; i--) { temp[j][p[n].first - i - 1] = M[n][i][j]; } } for (int i = 0; i < p[n].second; i++) { for (int j = 0; j < p[n].first; j++) { M[n][i][j] = temp[i][j]; } } // p[n]에서 first와 second도 바뀐다. int tmp = p[n].first; p[n].first = p[n].second; p[n].second = tmp; } void backtracking(int n) { // 모든 스티커를 다 사용했다면 if (n >= K) { // 출력하고 끝(유일한 경우) printf("%d\n", calc()); exit(0); // 종료 } bool go = true; for (int rt = 0; rt < 4 && go; rt++) { for (int i = 0; i < R && go; i++) { for (int j = 0; j < C && go; j++) { if (chk(n, i, j)) { draw(n, i, j, n + 1); // n으로 하면 0이 들어가버린다. 테스트하기 쉽게 1로 표현하기 위해 n + 1을 활용, go = false; // 안 버려도 되는 스티커. 즉, 붙여지는 스티커 backtracking(n + 1); draw(n, i, j, 0); // 다시 뗀다. } } } // 아직 안 붙여졌다면 if (go) { rotate(n); } } // 회전을 다 했지만 붙여지지 않았다면 if (go) { backtracking(n + 1); } } int main() { //freopen("C:\\Users\\park7\\Desktop\\buba.in.6", "r", stdin); cin.tie(0); scanf("%d %d %d", &R, &C, &K); int r, c, num, idx = 1; // idx는 몇 번째 스티커인지 알 수 있다. idx = 1 ~ K for (int d = 0; d < K; d++) { scanf("%d %d", &r, &c); p[d] = { r, c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scanf("%d", &M[d][i][j]); } } ++idx; } backtracking(0); return 0; } | cs |
728x90
반응형
'알고리즘 문제 > BOJ'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03번 게임 (0) | 2020.03.25 |
---|---|
3114번 사과와 바나나 (0) | 2020.03.25 |
2482번 색상환 (1) | 2020.03.21 |
1756번 피자 굽기 (0) | 2020.03.20 |
7579번 앱 (0) | 202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