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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87번 행성 터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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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887
지난 풀이 : https://hsdevelopment.tistory.com/417
일반적인 MST로는 메모리 초과가 발생한다.
처음에는 모든 행성들 간에 각각 행성의 x, y, z 및 이중 for문을 활용해, vector에 담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지만.
최대 10만개라서, 메모리 초과가 발생한다.
생각해볼 수 있는건
행성 A : xa, ya, za
행성 B : xb, yb, zb
일 때의 거리로 인정 받는 최솟값은 min(|xa-xb|, |ya-yb|, |za-zb|)라는 점이다.
즉, 행성 A와 행성 B를 이중 for문을 통해 담는 것이 아니라,
x 좌표, y 좌표, z 좌표끼리 각각 vector에 담아서 구현할 수 있다.
1. x좌표를 vector에 담는다. → 오름차순 정렬
예시) 3(a), 4(b), 2(c) 일 경우, 오름차순 정렬하면, 2(c), 3(a), 4(b)가 된다.
이 때, 행성 c와 행성 a의 최소 x 거리는 1이다.
행성 c와 행성 b의 최소 x 거리는 1이다.
최소 x 거리 보장
2. y좌표를 vector에 담는다. → 오름차순 정렬
최소 y 거리 보장
3. z좌표를 vector에 담는다. → 오름차순 정렬
최소 z 거리 보장
위 1, 2, 3을 모두 하나의 vector<tuple<int, int, int> > 담은 후에 거리 순으로 오름차순 정렬한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N;
int p[100001];
vector<pair<int, int> > vx, vy, vz;
vector<tuple<int, int, int> > vt;
int Find(int x) {
if (x == p[x]) return x;
return p[x] = Find(p[x]);
}
void Union(int a, int b) {
a = Find(a);
b = Find(b);
if (a < b) p[b] = a;
else p[a] = b;
}
int main()
{
int x, y, z;
scanf("%d", &N);
for (int i = 0; i <= N; i++) {
p[i] = i;
}
for (int i = 0; i < N; i++) {
scanf("%d %d %d", &x, &y, &z);
vx.push_back({ x, i });
vy.push_back({ y, i });
vz.push_back({ z, i });
}
sort(vx.begin(), vx.end());
sort(vy.begin(), vy.end());
sort(vz.begin(), vz.end());
int idx = 0;
for (int i = 0; i < N - 1; i++) {
// x
int distStart = vx[i].first;
int start = vx[i].second;
int distEnd = vx[i + 1].first;
int end = vx[i + 1].second;
vt.push_back({ abs(distStart - distEnd), start, end });
// y
distStart = vy[i].first;
start = vy[i].second;
distEnd = vy[i + 1].first;
end = vy[i + 1].second;
vt.push_back({ abs(distStart - distEnd), start, end });
// z
distStart = vz[i].first;
start = vz[i].second;
distEnd = vz[i + 1].first;
end = vz[i + 1].second;
vt.push_back({ abs(distStart - distEnd), start, end });
}
sort(vt.begin(), vt.end());
int cnt = 0, sum = 0;
for (auto i : vt) {
int dist = 0, st = 0, ed = 0;
tie(dist, st, ed) = i;
if (Find(st) != Find(ed)) {
Union(st, ed);
sum += dist;
if (++cnt == N - 1) {
break;
}
}
}
printf("%d\n", sum);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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